닫기

서울경기남부 평화실천위원회 발족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koreanwave.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18001414351

글자크기

닫기

박소연 기자

승인 : 2024. 11. 18. 14:24

 

서울경기남부 평화실천위원회의는 지난달 3일 성남시청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성남시청에서 발족식을 갖는 서울경기남부 평화실천위원회 / 홍란희 제공

김동희 평화실천위원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평화는 개인으로부터 시작되지만, 이를 유지하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며 “평화실천위원회는 유엔에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발전과 경제 성장, 환경 보존을 통해 모든 이가 평화롭고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평화실천위원회 서울경기남부 발족 기념촬영 / 홍란희 제공

더불어 “작은 평화의 불씨가 가정에서 시작돼 사회와 국가로 퍼져 나가기를 바란다”며 모두가 평화 실천에 함께할 것을 독려했다. ‘하늘이 열린 날’이라는 뜻깊은 날에 진행된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의 공공 갈등을 예방하고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여러 단체와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뜻을 함께했다. 


인사말하는 김동희 평화실천위원회 회장 / 홍란희 제공

염덕길 명예회장의 선포식을 시작으로 국민의례와 인사말, 내빈 소개, 축사, 평화실천위원회의 사업 설명회, 임명장 수여식, 결의문 낭독, 축하공연 등의 순서가 이어졌다.


행사는 조선 후기 군용 무술 교본인 ‘무예도보통지’에서 비롯된 남한산성 전통무예 축하공연으로 시작됐다. 


참석자들은 전통 무예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한국 무술의 깊은 역사를 눈앞에서 생생히 체험하며, 우리의 유구한 전통과 역사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축전을 통해 “서울경기남부 평화실천위원회의 발족은 지역사회의 평화와 협력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지역 주민들이 평화의 가치를 체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뜻깊은 자리로 여기 계신 위원님들이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은혜 국회의원은 “신뢰와 존중,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공공 갈등을 예방하고 해소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을 당부하며 "평화실천위원회가 그러한 가치를 실천하고 갈등을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모범적인 역할을 하리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축사하는 염덕길 명예회장 / 홍란희 제공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염덕길 재향경우연합중앙회 부회장은 “평화를 얻으려면 전쟁을 준비하라는 말이 있듯 우리 자신도 평화로운 삶을 위해 작은 것부터 하나씩 준비하고 실천한다면 내 주변에서부터 시작해 넓게는 사회와 국가가 평화를 유지하게 될 것”을 강조했다. 
이어 "오늘의 이 발족식이 마중물이 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길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축사에 나선 이진모 지부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환경보호가 필수적인 만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협력”을 당부했다.

축사하는 이진모 지부장 / 홍란희 제공

또한 추선미 성남시의회 의원, 조억동 前광주시장, 임동본 前경기도의회 의원 염덕길 재향경우중앙회 부회장, 홍지호 MGBM 대표, 황종문 도전월드봉사단중앙회 회장, 이상호 前성남시의회 의장, 장영하 성남시 수정구 당협위원장, 이진모 지부장, 신관철 광주시자원봉사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평화실천위원회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 항목을 기반으로 해 지역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한 갈등은 조정해 평화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강순옥 평화실천위원회 본부장은 평화실천위원회 사업 설명을 통해 앞으로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발족식 외에도 임원진 위촉 및 임명식을 비롯해 4개 분과 위원의 시상이 진행됐으며, 새로 임명된 임원진들은 평화실천위원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책임을 맡았다.

오른쪽부터 홍란희 대외협력위원장, 김동희 평화실천위원회 회장, 이진모 지부장 / 홍란희 제공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내 기관과 단체가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평화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결의문 낭독으로 행사는 마무리됐다. 

한편 이번 발족식은 평화실천위원회가 이론적인 논의를 넘어서 실제로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행동에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평화실천위원회 서울경기남부 고문으로 임명 후 위촉패를 들고 기념촬영 / 홍란희 제공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될 평화강연회, 주제별 포럼,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김동희 회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는 민지영 예술단장 / 홍란희 제공

이미 4월부터 성남시의회에서 설명회를 시작으로 3차례의 평화강연회와 4차례의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시민들과 함께 평화의 가치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박소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