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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 PwC는 이 같은 내용의 'K-음료, Zero or More'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 음료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해 국내 음료 업계에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발간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음료 제조업은 2023년 생산액 기준으로 전체 식품 제조업의 약 12.5%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음료류 시장 규모는 2018년 이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5.5%로 꾸준히 성장하며 2023년 11조 536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팬데믹 이후에는 건강·기능성 음료 시장이 커지고 배달 증가에 따라 시장이 성장하며 2021년 전년대비 성장률 11.6%를 기록한 후, 7%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보고서는 최근 국내 음료 산업의 트렌드를 '3無3有'로 요약했다. 3무(無)는 △제로 칼로리 △디카페인 △무알코올 주류를, 3유(有)는 △기능성 및 고급화 △채널 및 제품의 다양화·세분화 △친환경을 뜻한다.
국내 시장의 눈에 띄는 변화로는 기능성 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것과 일부 커피 수요가 차(茶)로 옮겨가는 것이 언급됐다. 기능성 음료의 경우, 2020년 12월 일반식품기능성표시제 시행 이후 각종 기능성 원료를 포함한 릴랙스 드링크, 다이어트 음료, 단백질 음료 등이 대거 출시됐다. 일반식품기능성표시제란 일반 식품이 과학적 근거를 보유하거나 건강기능식품에 쓰는 29종의 기능성 원료를 사용했을 때 이를 표시하는 제도다.
또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는 수요 및 여유와 힐링을 중시하는 기조가 확산되며 차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즉석음료 형태의 홍차 제품, 우유와 조합된 제품, 주류에 섞어 마시는 제품 등 여러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K-푸드가 주목받는 가운데 K-음료 역시 동반 성장하고 있다. 탄산음료 밀키스가 러시아 내 유성음료(우유맛 탄산음료) 1위를 달성하는 등 라면, 떡볶이 등 K-푸드에 어울리는 '짝꿍 식품'으로 홍보되며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정낙열 삼일PwC 소비재산업 리더(파트너)는 "국내 음료 시장이 웰니스와 기능성 중심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음식료 수출이 본격화되면서 음료 시장도 글로벌 트렌드 및 취향에 맞춘 상품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