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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하화 사업은 도심 지상에 깔린 철도를 땅 아래 넣는 초대형 토목 사업이다. 여기에 드는 비용은 철도 상부 공간과 주변 부지를 고밀도 상업 시설과 공원 등으로 통합 개발해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26일부로 철도국 산하에 철도지하화통합개발기획단을 신설했다.
올해 초부터 철도건설과에 뒀던 '철도지하화통합개발팀'의 위상이 별도 조직으로 격상된 것이다. 자율기구로서 일반적인 '과'보다 다소 높은 독립성이 보장된다.
철도 지하화 사업이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만큼, 업무량이 많아 기존 기존 조직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어 기획단을 설치하게 됐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최우선적으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1차 대상(선도) 사업 구간의 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말 발표하는 게 목표다.
현재 서울·부산·인천·대전시와 경기도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철도 지하화 사업에 제안서를 낸 상태다.
서울은 경부선(연계노선 포함 34.7㎞)과 경원선(연계노선 포함 32.9㎞), 부산은 경부선(11.7㎞), 인천과 경기도는 합동으로 경인선(22.6㎞)을 제안했다. 또 대전은 대전 조차장 및 대전역, 경기도는 경부선(12.4㎞)과 안산선(5.1㎞) 구간을 제시했다.
이들 구간은 철도·도시·금융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선도사업으로 결정된다.
기획단은 선도 사업 선정 이후 내년 말까지 상부 개발과 지하 철도망 건설 방안, 연계된 지하 철도 노선의 재배치 등의 내용을 담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마련에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