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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에어버스, 파트너십 50주년…“미래도 함께”

대한항공-에어버스, 파트너십 50주년…“미래도 함께”

기사승인 2024. 09. 05.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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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인 초창기 대한항공 디자인으로 도색된 첫 A300B4
초창기 대한항공 디자인으로 도색된 에어버스의 A300B4. 에어버스에 주문한 대한항공의 첫 항공기이다./에어버스
대한항공과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가 파트너십을 맺은지 50년을 맞이했다. 대한항공이 1974년 항공기를 주문하면서 시작된 동행은 최근의 기단 현대화까지 함께 하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에어버스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으로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5일 에어버스는 대한항공과의 파트너십 50주년을 맞이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대한항공이 1974년 9월 5일 A300B4를 처음 주문하면서 협력을 시작했다.

당시 대한항공이 여섯 대의 항공기를 주문하기 위해 에어버스와 체결한 계약은 설립 초기의 에어버스에게 세 번째 주문이자 유럽 외 지역에서의 첫 번째 주문이었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파트너십의 토대를 마련했고, 첫 대한항공 A300B4 항공기는 1975년 8월 1일에 대한항공으로 첫 항공기가 인도됐다.

대한항공은 A300B4, A300F4, A300-600R, A330-200, A330-300, A380, A220-300 및 최신 단일 통로 기종인 A321neo를 포함해 거의 모든 에어버스 기종을 주문하고 운영해왔다. 또한 대한항공은 기술 신뢰도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에어버스 운항사로 꾸준히 인정받으며, 에어버스로부터 20회 이상 '최우수 운항상(Operational Excellence Awards)'을 수상한 바 있다.

항공 운항 외에도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1989년부터 에어버스에 항공기 부품을 공급해 왔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현재 A350의 복합재 화물칸 도어, A320 패밀리 및 최신 A330neo를 위한 연료 절약형 샤크렛 윙팁 장치 및 A330의 동체 외피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올해도 대한항공은 기단 현대화를 위해 33대의 최신 장거리 운항 항공기인 A350에 대한 신규 주문을 발표했다. 27대의 A350-1000과 6대의 A350-900를 도입, 전 세대 항공기 대비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을 약 25%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크리스티안 쉬어러(Christian Scherer) 에어버스 상용 항공기 사업부 최고경영자는 "대한항공은 유럽 외 지역의 첫 고객으로서 에어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다"며 "지속적인 파트너십은 혁신, 기술 우수성 및 고객 만족이라는 양사의 공통된 가치를 반영하고, A350 신규 주문은 우리가 함께한 긴 여정을 기념하는 특별한 순간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A350은 대한항공이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와 에어버스 제품군에 보여준 장기간의 신뢰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함께 항공산업의 미래를 설계하며 이 여정을 계속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에어버스와 함께한 지난 50년의 여정은 항공 산업에서 협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유럽 외 지역에서 첫 고객이 된 우리는 에어버스가 글로벌 항공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결정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에어버스는 우리에게 항상 최첨단 항공기를 제공해 왔다"며 "이는 우리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첫 A300 기종부터 최근 주문한 A350 기종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세계를 연결하는 우리의 사명에서 항상 에어버스를 신뢰하고 함께해 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항공은 현재까지 총 165대의 에어버스 항공기를 주문했으며, 이 중 72대는 향후 인도를 기다리고 있다. 인도 예정인 항공기 72대에는 단일 통로 항공기 A321neo 39대와 장거리 항공기 A350 33대가 포함돼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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