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러진 1인 가구 생명지킨 서산시 두 주무관

기사승인 2024. 07. 18.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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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새안녕 모바일 서비스' 통해 위급상황 발견
환자 응급치료 동행해 입원수속 등 도와
서산모바일
위급상황에 처한 1인 가구를 발견해 119에 신고하는 등 신속히 대처한 서산시청 서연희·황윤지 주무관(왼쪽부터)
충남 서산시가 운영하는 '밤새안녕 모바일 안심 서비스'가 위급상황에 처한 한 생명을 구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서산시 해미면에 근무하는 두 직원이 밤새안녕 서비스 알림을 통해 방문한 1인 가구원이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119에 신고하는 등 신속히 대처해 한 시민의 생명을 지켰다.

두 직원은 신고 후 돌볼 가족이 없는 1인 가구원이 의식을 잃지 않도록 대화를 이어갔으며, 응급치료에 동행해 입원 수속을 지원했다. 현재 병원에서 회복 중이다.

응급실 관계자는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응급실까지 찾아오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연고가 없는 분들이 응급실로 오면 병원 업무를 처리하기가 어려운데, 덕분에 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밤새안녕 모바일 안심 서비스는 1인 가구의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2021년 추진된 사업으로 대상자의 스마트폰, 유선전화 통신사와 연계해 통화기록을 자동 점검한다.

자동 점검 결과 일정 기간 통신기록이 없거나, 자동안부 전화에 답변이 없는 경우 거주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정보가 수신돼 직원이 직접 방문한다.

대상자는 50세부터 64세까지의 중장년층, 극단적 선택 시도자 등 고독사 위험에 노출된 1인 가구로, 현재 800 가구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직원들의 빠른 대처로 시민의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시책을 마련하고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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