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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AI’로 개인 맞춤형 IPTV 서비스 선봬…“차별적 고객가치 제공”

LG U+ ‘AI’로 개인 맞춤형 IPTV 서비스 선봬…“차별적 고객가치 제공”

기사승인 2024. 09. 03.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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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승 LG유플러스 홈니버스그룹장이 AI를 중심으로 한 U+tv의 신규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제공=김윤희 기자
LG유플러스가 IPTV 서비스 'U+tv'에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를 적용하고, 초개인화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AIPTV(AI + IPTV)'를 선보인다.

3일 김지혁 LG유플러스 LSR·UX담당은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LG유플러스가 지향하는 AI 기반 고객경험이라는 것은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시청자 각각의 사용패턴을 개인화를 통해 최적화 시키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U+tv 시청경험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해 차별적 고객가치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이는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의 모든 TV 시청 여정에 적용되는 '지능형 시청 도우미'로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큐레이션' △글자 겹침이 있으면 자동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AI자막' △AI를 기반으로 24시간 고객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익시 음성챗봇' 등 3가지 신규 AI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AI큐레이션은 고객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고객별 시청패턴에 적합한 합리적인 월정액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해주는 기능이다. AI큐레이션은 고객이 콘텐츠를 검색만 해도 즉시 유사 콘텐츠를 제안하는 등 고객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U+tv 전체 화면에 좋아하는 콘텐츠 순서를 실시간으로 상단, 또는 좌우로 재배치해 고객의 콘텐츠 탐색시간도 단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콘텐츠 추천 이유를 생성형 AI 기반 고객별 개인화된 문구로 함께 설명해준다. U+tv 고객은 '좋아하는 감독님이 연출한 영화', '취향이 비슷한 고객이 선택한', 등 콘텐츠 하단의 문구를 통해 추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방송도 한글 자막을 켜고 시청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AI자막 기능도 탑재했다. AI가 10분여 만에 자막을 자동 생성해 드라마나 다큐 등 방금 끝난 방송의 VOD도 자막과 함께 시청이 가능하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와 자막이 겹치는 경우에는 AI가 자동으로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 가독성을 높였다.

또한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다. 고객이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을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문의하면 AI가 바로 해결, 고객센터로 전화 연결했을 때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특화 서비스로 당장의 수익을 창출하기보다 연계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찬승 그룹장은 "미디어 에이전트는 당장 수익화보다는 시청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줘 '코드커팅(유료방송 해지)'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AI 에이전트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향후 특화 서비스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2018년부터 꾸준히 AI를 적용하며 고객의 IPTV 이용경험을 강화해 오고 있다. 박찬승 홈니버스(Homeniverse)그룹장(상무)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IPTV에 AI를 적용, 단순히 고객 불편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줌으로써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나보다 나를 잘 아는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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